품평세척 > 연중행사_명차 품평대회

본문 바로가기


    연중행사    올해의 명차품평대회

올해의 명차품평대회

품평세척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14-06-02 01:31 조회2,317회 댓글0건

본문

a_1.jpg
세계 차 생산국은 차에 대한 품질평가에 의해 차의 등급를 정하고, 거래의 기준과 제다기술 발전의 바탕으로 삼고 있다. 차엽 품평이란 과학적인 방법에 의한 객관적인 평가를 하여 차잎 품질의 검사와 등급을 정하는 것을 말한다. 그 결과는 차 생산에 따른 교육과 촉진작용을 하며 유통과정에서도 가격 등에 영향을 미친다.
현재의 품평은 대체로 인체의 감각기관을 이용한 관능검사에 의존한다. 관능검사를 감관검험(感官檢驗)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품질을 검사하는 방식 중 하나다. 차의 품질은 여러 가지 성분의 종합적인 조화로움에 있으며, 이 조화로움을 품평하는 데는 관능검사 외에 과학적인 측정방법도 있으나, 물리적 분석과 화학적 분석으로 이루워져 성분인자(成分因子)의 상호연관성을 보여주는 정도다. 즉 차 성분의 물리적 인자와 화학적 성분함량의 많고 적음을 측정하는 것은 차 품질 검사에 참고로 쓰일 뿐 차 품질 등급 및 가격을 정하는 절대적 요소는 되지 못하고 있다.

관능검사는 상당한 훈련과 경험에 의한 전문인이 시각, 후각, 미각, 촉각을 총 동원하여 품평하는 고도의 기능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차는 특성이 강한 여러 차나무 품종에서 다양한 제다공정에 의해 만들어져 음용하기에 이 모든 것을 이해하지못하고는 정확한 심사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관능검사는 전통적인 품질 감별방법으로 당나라 때 육우가 저술한 「다경(三之造)」으로부터 시작이라 할 수 있으며, 오랜 세월동안 문헌 등에 관계 자료가 기록되고 축적되어 오면서 발전 및 개진하여 현대에 이르러 비교적 규범화되어 품평내용과 순서를 표준화 시켰다.
 
a_2.jpg 품평에 대하여 노력을 경주하여온 중국에서는 근대에 들어와 1915년 절강성 온주(溫州)차엽검험처(茶葉檢驗處)에서 시작으로 1931년 상해상품검험국 농작물국 차엽검험과에서 차엽표준규정과 검사방법을 제정 하여 전국적인 차엽검사을실시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된 후 1950년 중국 무역부 상품검험국에서 수출차에 대한 통일된 기준을 만들었고 잇달아 중국내수판매에 따른 여러 종류 차의 기준도 제정함으로서 관능검사의 실질적 규정을 이루어 놓은 것이다. 일본도 차의 소비가 높아지면서 차의 품질향상에 관심과 더불어 품평방법도 발전되어, 차가 많이 생산되는 시즈오까현 등 지역품평방법과 표준 품평방법이 있다. 한국은 국내 제다기술 향상과 국민이 당년도에 생산된 차 중에서 좋은 차를 선택할 수 있도록 1994년부터 매년 5월 25일 「차의 날」에 국내에서 생산되는 차중 “올해의 명차”라는 명칭으로 최우수차를 선정하기 위하여 품평회를 가져왔다.
 
 차 품평은 기술을 요구하는 작업이므로 평가의 정확성과 일률성을 높히기 위해 일정한 조건에서 표준 방법를 따라야 한다. 품평은 심사원의 자격, 품평실의 환경, 심사에 필요한 전문적인 품평 도구, 샘플 채취, 물의 선택, 물과 차의 비율, 물의 온도, 우리는 시간과 심사 진행의 순서 등을 포함한다.


가. 품평의 규정

1. 국내 제다등록업체에서 생산된 차를 대상으로 한다.
2. 햇차 중 첫물차가 생산 완료되는 시기에 실시한다.
3. 품평은 관능검사를 원칙으로 하되 과학적인 품질검사도 실시하여 참고한다.
4. 관능검사는 오감을 통해 심사하므로 품평위원의 심신상태에 따 라 평가가 다를 수 있다.
그러므로 음주와 자극적인 음식을 12시간 전부터, 흡연은 2시간 전부터 금한다.


나. 조직 및 운영

1. 품평위원은 품평 전문가 또는 차를 비교 평가할 능력이 있는 차산업 전문인으로 10인 이내로 선정한다.
2. 품평회의 공정성과 정확성을 위해 품평감독위원을 10인 이내로 선정하여 품평 진행을 감독케 한다.
3. 출품차는 품평감독위원들이 품평 당일 2시간 전까지 격리된 장 소에서 무작위로 별도의 봉지에
넣어 출품번호를 정한다.
(단, 출품번호는 4자리수로 한다.)
4. 출품번호 리스트와 각 차의 품평 번호를 선정한 품평감독위원은 품평심사가 마칠 때까지
별도장소에 격리한다.
5. 품평진행과 준비는 품평전문가와 품평전문교육을 이수한자에게 의뢰한다.


다. 품평 방법 및 진행.

품평방법은 국제적인 품평방법에 준하여 건평(乾評)과 습평(濕評) 두 개의 항목을 보며, 세부적으로
다섯 가지의 평가품목(외형 보기, 찻물색, 향, 맛, 우린잎 보기)을 심사하는 평가법을 채택한다.


(1)건평 (외형보기)

1) 100g의 차를 품평반에 담아 차의 외형을 품평한다.


(2)습평(내질검사)

1) 건평심사를 마친 차를 저울로 3g을 선택 한다.
2) 150ml의 백자 품평배에 3g의 차를 넣고 75℃(발효차 100℃)의 150ml 생수로 5분간 우린다.
3) 타이머가 5분을 알리면 우려진 찻물을 백자 품평완에 따른다.
4) 품평완에 담아져 있는 찻물의 색을 심사한다.
5) 품평배 속 차의 향기를 심사한다.
6) 찻물을 품평 수저를 이용해서 맛을 심사한다.
7) 맛을 심사한 후 품평배안의 우린잎을 품평뚜껑 안쪽에
담아 우린잎을 심사한다.
(우린잎보기 도구인 엽저반 사용도 할 수 있다.)


(3)채점

1) 각 종목(외형, 찻물색, 향기, 맛, 우린 차잎)의
점수는 100점 만점으로 하되 배분율은 유첨과 같이 계산한다.
(단, 출품하는 차는 기본품질을 인정하여 최하점수를 80점으로 한다.)

2) 품평위원들은 협의하여 점수를 선정한다. 그러나 이의있는 심사 위원은 재평가하여
가감(±4점)을 할 수 있다.

3) 채점집계는 품평위원과 감독위원들이 참관한 가운데 제3자에 게 의뢰한다.
(단, 집계원는 5명 이내로 한다.)

4) 한 종류 이상의 차의 총점수가 같을 시 심사품목중 중요한 항목의 점수로 등급을 매긴다.
『녹차』 - 맛> 향> 찻물색> 외형> 우린잎
『발효차』- 향> 맛> 찻물색> 외형> 우린잎
5) 올해의 명차로 선정된 차는 품평당일에 발표하며 수상자에게 는 증명서와 상패를 수여한다. dojang.gif